자신을 발견했고 결국 도시에 대해 회의하고 부정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그는 도회살이의 부도덕성과 불합리성, 불의, 불공평성 같은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하지만 그는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글이 ‘진정성’에서 멀어져 간다고 느낀다. 그래서 도망치듯이 벗어나온 고향을 다시 생각한다.
그 동안 끊임없이 부정해 왔던 빚 문서, 바로 어머니의 사랑을 17, 18년 전 그 날 밤의 일을 통해 깨닫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 소설은 주인공이 고향(어머니가 계신 시골)에 내려가 어떠한 사건을 통하여 화해나 갈등을 겪고 다시 생활의 터전인 도시로 돌아가는 ‘귀향형 소설’로 볼 수 있다.
머저리'를 쓰게 된다. 이 소설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작가는 이후 '별을 보여드립니다' '침몰선' ' 석화촌' '매잡이' '소문의 벽'등 문제작을 잇달아 발표한다. 1972년에 는 '석화촌'이 영화화되어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30대 후반 무렵 대표작 '당신들의 천국' '이어도' '서편
소설이라는 영역을 개척하고 성숙시킨 주인공
이청준 문학의 대표 키워드는 ‘고향’과 ‘어머니’
관계적인 축 VS 존재적인 축
이청준의 작품 세계
‘줄’ ‘매잡이’ ‘과녁’ ‘줄광대’ 등 작품에서
→ 전통적 장인에 속하는 사람들의 비극적인 삶
‘빈 방’ ‘황홀한 실종’ 등 작품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언어로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의 특질을 이루고 있는 것은 농민들의 가진 끈질긴 생명력과 거기에서 나온 삶의 진정성이다.
감독의 현실 반영의식이 담겨져 있다. 먼저 작품의 등장인물에 대해 살펴보자.
<밀양> 등장인물
영화는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신애’와 ‘종찬’ 웅변학원 원장인 ‘박도섭’과 ‘김 집사를 비롯한 교회 사람들’이 등장한다. ‘신애’는 남편을 무척 사랑했지만 남편은 자신을 버리고 바람
, 2007년 11월 28일.
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7월 「이상한 선물」을 집필하는 도중 폐암이라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찾아왔고, 투병 중에 나머지 소설들을 완성해서 소설집을 낸 것이다. 셀 수 없이 많은 작품을 내놓으며 한국 문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작가 이청준은 이제 항암제를 맞으
고향을 잃고 유랑하는 노동자 계층의 뿌리 뽑힌 삶을 그리고 있다. 반면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경우 도시 공동체에서 피억압자로서의 노동자를 관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이 두 작품이 그동안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받아왔던 긍정과 부정의 평가들을 살피고 이러한 평가들이 과
이청준의 소설의 한 계열을 이루는 작품들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청준은 1965년 『사상계』에 단편 『퇴원』으로 등단한 이래 고향 탐색, 정신적 외상, 예술과 현실의 갈등, 이상향의 추구, 말과 소리의 근원적인 추구, 등 동세대 다른 작가들과 비교해서 다양한 경향을 드러낸 작가로 문단의 관심
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2. 본론
2-1. 이청준의 삶
이청준은 1939년 8월 9일에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태어났다. 그 곳은 푸른 바닷가가 내려다보이는 수려한 풍광의 동리라고 한다. 이청준 연배의 작가들은 고향을 자기 문학의 원형적 기반으로 활용할 만큼 고향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갖